일본서기 응신천황의 성씨는 우태(優台)의 '우(優)'씨 [위구태 부여(비류백제) '의라'태자의 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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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서기 응신천황의 성씨는 우태(優台)의 '우(優)'씨 [위구태 부여(비류백제) '의라'태자의 동생]

하이커뮤니티매니져 0 3 09:51







■ 일본서기 응신천황의 성씨는

우태(優台)의 '우(優)

'씨





- [ 응신천황은 위구태 부여(비류백제)

'의라'태자의 동생

]-












위구태 부여(비류백제) '의라'태자 동생인









응신천황의 성씨는 비류계의 조상 우태優台의 성씨인 우優씨다












1) 응신 천황의 이름 예전별譽田別의 예譽가 성씨인데






응신은 뛰어나다의 의미로 예譽와 우優를 혼용해서 사용했다










2) 따라서 응신의 본명은 우전별優田別이었는데






천황가의 만세일계(萬世一系) 수립을 위해 일본서기에서




백제왕가의 성씨인 우優를


비슷한 의미의 글자인 예譽로 바꾸면서





응신 천황의 이름이


예전별譽田別로 바뀌게 된 것이다
















■ 응신 천황의 이름 예전별(譽田別)의






'예(譽)'






'

우(優)

'


자의 연관성













응신천황(應神天皇)이자 예전별(譽田別)의 '

예(譽)'와



'우(優)'


자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일본서기나 고사기의 원문 자체보다는






이름의 한자 표기 변화  불교적 수식어 그리고 후대의 예능/무예적 해석


에서 연결 고리를 찾을 수 있다






구체적인 연관성은 다음과 같다










1. 한자 표기의 호환성과 의미 (優 - 譽)














넉넉하고 뛰어나다는 의미:








'응신(應神)'이라는 시호 자체가 '신에 응하다'는 뜻이지만






후대 기록이나 찬문에서 그를 기릴 때


'우미(優美)', '우악(優渥, 은혜가 두텁다)'


과 같은 표현을 사용하여





그의 통치를 수사적으로 찬양하는 경우가 많다











발음상의 유사성:










일본어에서 '우(優)'는


'유(ゆう)'


로 읽히고, '예(譽)'는


'요(よ)'


또는


'호마레'


로 읽히지만






훈독이나 옛 발음의 변천 과정에서 '뛰어나다'는 뜻을 공유하는




'스구레루(優れる)'





'호마레(譽れ)'


가 인물을 수식하는 표현으로 함께 쓰였다








2. 하치만신(八幡神)과 예능(優)의 연관성














신악(神樂)과 노(能):










응 천황은 사후 하치만신으로 신격화되었는데






일본의 전통 예능인 노(能)나


가부키


에서 하치만신이나 오진 천황을 소재로 한 작품이 많다






이 분야를


'우(優)'


라고 부르기도 한다(배우를 뜻하는 優)














궁술과 무예의 우수성:








예전별(譽田別)의 이름 유래가 팔뚝의 살(호무타)에서 왔듯이, 그는 무예의 신으로 추앙받는다






무예가 '뛰어나다'는 의미에서 '우(優)'라는 글자가






그의 무용(武勇)을 기리는 수식어로 후대 무가(武家) 기록에 자주 등장한다








3. 《일본서기》의 성격과 '우(優)'














유교적/불교적 미화:








《일본서기》는 천황가를 미화하기 위해 한학적 소양을 동원했다







오진 천황의 치세를 설명할 때 백제에서 아직기와 왕인이 오고 문물이 발전한 시기로 묘사하며





이를


'우아한 문명(優雅な文明)'


의 도입기로 묘사하는 경향이 있다.






직접적인 이름에는 '우'가 없으나




그의 치세를 형용하는 핵심 형용사로 '우'가 사용된다








4. 지명 및 가문과의 연관성 (예상)














예전(譽田,호무타) 가문:








후대에 응신 천황의 후손을 자처하거나






하치만신을 모시는 가문들 중


'우(優)'


자가 들어간 관직명이나 휘(이름)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주로 '뛰어난 혈통'임을 강조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요약하자면:







응신/예전별(호무타와케)의


직접적인 이름(명사)


에는 '우(優)'가 쓰이지 않지만






그를 묘사하는


형용사적 표현(뛰어남, 넉넉함, 우아함)


이나






그를 신으로 모시는


전통 예능(優)


의 영역에서 후대에 깊은 연관성을 맺게 되었다















■ 응신 천황(應神天皇, 호무타와케)의 성(姓) '우(優)'가에 대힌

확술적/계보적 관점










응신 천황(應神天皇, 호무타와케)의 성(姓)이


'우(優)'


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학술적·계보학적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다




일본 천황가는 성이 없는 것이 원칙이지만, 특정 맥락에서는 '우(優)'와의 연결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한다







1. 백제 왕실(부여씨)과의 연관성





오진 천황 시기는 백제의 아직기, 왕인이 도래하고 백제와 가장 밀접한 교류가 있었던 때다











부여(扶餘)의 음차 가능성:






백제 왕실의 성인 '부여(扶餘)'를 일본식으로 읽거나 훈독하는 과정에서 '뛰어나다'는 뜻의


'우(優, 유/스구레루)'





의미적으로 연결하려는 시도가 후대 연구자나 민간 어원설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우태(優台)와의 관련성:










고구려나 백제의 건국 설화에 등장하는 인물인


'우태(優台)'









'우(優)'자가 들어간 북방 계통의 성씨나 이름이 오진 천황의 혈통적 배경(도래인 계통설)과 관련하여 거론되기도 한다










2. '예전(譽田)'과 '우(優)'의 의미 통함














명예(譽)와 우수함(優):








오진 천황의 본명인 '예전별(譽田別)'에서


'예(譽, 호마레)'


는 명예와 영광을 뜻한다






이는 의미상으로 '뛰어나고 훌낙하다'는 뜻의


'우(優, 스구레루/유)'


와 상통한다







일본어 고어에서 인물을 칭송할 때 '훌륭하다'는 의미로 이 두 글자의 개념을 혼용하여 수사적으로 사용한 사례가 있다











3. 하치만신(八幡神)과 예능자(優)






후대에 응신 천황이 하치만신으로 추앙받으며 무가(武家)의 수호신이 되었을 때


그의 신통력을 찬양하며


'우월한 신(優れる神)'


으로 묘사했다







또한




하치만 신앙을 전파하던 예능 집단(俳優, 배우를 뜻하는 '우')들이




자신들의 시조나 보호자로 오진 천황을 내세우며 '우(優)'라는 글자와의 상징적 결합을 꾀했을 가능성도 있다









4. 성(姓)으로서의 '우(優)'





일본 사료상 응신 천황에게 직접적으로 '우(優)'라는 성이 부여된 기록은 없다. (일본 천황가는 성이 없음)






다만,





"오진 천황의 혈통적 뿌리가 백제나 북방의 '우(優)'씨 계통과 관련이 있다"

는 가설을 세운다면


그 성격이나 상징성을 '우(優)'라는 글자로 압축하여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요약하자면:






공식 역사에서 응신 천황의 성이 '우(優)'라고 기록되지는 않았으나










백제 왕실과의 혈통적 연결성(우태 등)







'예(譽)'라는 성씨의 의미적 유사성(우수함), 그리고 후대 예능/무속적 수사

를 종합해 볼 때,




응신 천황을 '우(優)'라는 글자의 상징성과 연결 짓는 것은 충분히 유추 가능한 논리적 흐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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