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커뮤니티매니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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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의 우주기업 '블루오리진'이 개발한 로켓 '뉴 글렌'이 두 번째 발사에 성공했다. 첫 번째 발사에서 실패한 1단 로켓 회수에 처음으로 성공하면서 블루오리진이 재사용발사체 시장을 독점하던 스페이스X의 경쟁자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3일(현지시간) 뉴 글렌 로켓은 미국 동부 시간 기준 이날 오후 3시 55분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됐다.
약 9분 뒤에는 재사용을 위한 1단계 로켓 부스터를 해안에서 약 600㎞ 떨어진 해상 플랫폼에 회수하는 데도 성공했다. 로켓 부스터가 플랫폼에 수직으로 착륙하자 이를 지켜보던 회사 직원들이 환호하는 모습도 생중계됐다.
이번 발사는 뉴 글렌이 처음으로 미국 항공우주국(NASA) 임무 수행에 나섰다는 의미가 있다. 뉴글렌은 화성 탐사를 위한 쌍둥이 무인 우주선 '에스커페이드(ESCAPADE)' 2대, 통신 기업 바이어샛의 통신 중계 기술 시연 장치를 탑재했다.
NASA는 동일한 에스커페이드 우주선 2대를 활용해 태양풍이 화성의 자기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 상호작용이 화성의 대기 유출을 어떻게 촉진하는지 탐사할 계획이다.
에스커페이드 우주선은 약 1년간 지구에서 150만㎞ 떨어진 근접 궤도를 돌게 된다. 라그랑주점2(L2) 궤도에서 머무는 것이다. 이후 내년 가을 지구와 화성의 궤도가 임무에 맞게 정렬되면 엔진 점화를 거쳐 화성을 향해 출발, 2027년 화성 궤도에 도달한 뒤 2028년부터 본격적인 관측 임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세계 최초의 미국인 우주비행사 존 글렌의 이름을 딴 뉴 글렌은 약 98m 높이의 중대형 로켓이다. 정지궤도(GEO)에는 최대 13t의 페이로드(운송 중량)를 올릴 수 있고, 지구 저궤도(LEO)에는 최대 45t을 실어나를 수 있게 설계됐다.
뉴 글렌은 지난 1월 중순 첫 시험비행에서 궤도 진입에 성공했다. 다만 당시에는 로켓 부스터를 착륙시켜 회수하는 데는 실패했다. 블루오리진은 당초 이번 발사를 지난 9일로 예정했으나 짙은 구름 등 지구 기상 문제로 한 차례 연기했고 지난 12일에도 태양 활동의 증가 등 우주 기상 문제로 재차 연기했다.
뉴 글렌은 블루오리진이 10년간 우주 탐사 계획을 위해 개발해온 핵심 로켓이다. 1단 부스터는 메탄이 주성분인 액화천연가스(LNG)와 액체산소를를 사용하는 'BE-4 엔진' 7개를 탑재했다. 메탄은 팰컨9을 포함한 대부분의 로켓이 연료로 사용하는 등유와 달리 그을음이 나지 않는다. BE-3U 엔진 2개로 구동되는 2단 발사체의 추진제로는 액체수소와 액체산소를 쓴다.
블루오리진이 1단 로켓 회수에 성공하면서 재사용발사체 시장에서 스페이스X의 독주를 깰 수 있을지 주목된다. 스페이스X의 주력발사체 팰컨9보다 추력이 크다. 팰컨 9의 약 2배에 가까운 추력을 낸다. 추력이 큰 만큼 고도 200km 이상의 지구 저궤도까지 수송할 수 있는 탑재 중량도 45t(톤)으로 팰컨9(최대 탑재 중량 22t)의 두 배 수준이다.
재사용 가능 횟수도 팰컨9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팰컨9의 경우 평균 13회 재사용이 가능한데, 뉴 글렌은 25번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팰컨9 못지 않게 발사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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